최광종강사 E커머스경영컨설팅랩 시냅스/더클라우드나인(여성의류쇼핑몰) 대표 / 11번가-쿠팡-카페24 전임강사 및 기업, 대학 및 관공서 출강 / 前 이랜드그룹 패션전략컨설팅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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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투칸 _ 기업분석 by 인터넷쇼핑몰창업교육 전문가 최광종

Posted by 광종삼촌
2017. 8. 20. 15:31 이커머스지식

 

 

 

 

최근 들어서 더 이슈가 되고 있는

초저가아웃도어브랜드

칸투칸의 기업분석을 해 봤습니다.

 

 

쇼핑몰 비즈니스를 하는 대표님

그리고 기획자,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www.kantukan.co.kr
(주)칸투칸
부산시 연제구 거제동
대표이사 한영란, 이병철

 

 


* 칸투칸 히스토리
http://www.kantukan.co.kr/shop/mall/customer/brand_History.php
http://www.kantukan.co.kr/ybbs/shop/usp/story/
- 03년 사업전개 시작(05년부터 온라인 집중)
- 09년 티핑 위한 혁신 - "합리주의 아웃도어" 컨셉 정리
- *10년 티핑 시작 - 온라인몰티핑/사옥확장/물류센터 오픈
- 매출 10년 100억(오픈8년차)/12년 390억/16년 600억
- 11년 오프라인 진출 (방배직영점을 시작으로 오픈)

 

 

*큰전략
- SPA형(수직일괄제조유통) 초저가 아웃도어 온오프 동시러닝
  --> 제조업베이스 직접유통회사(특히, 온라인 유통에 집중)
- 한국형 아웃도어 에버레인식 온라인유통(https://www.everlane.com/)
- 라인볼륨화 & "파일럿-확산-볼륨화" 모듈링

+ 유통으로 볼륨이익(소마진) - 만원떼기(공구?) & 제조업 제조이익(중마진)

 

 


* 주요타켓
30대후반~50대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등산선호 남성
(합리적 소비/패션민감도낮은/액티브한/편안함추구/기능성)

 

 

 

* 재
2017년
- 8월 13일 현재 376억(온라인246억, 직영129억)

2016년 기준
- 부채비율 220% 수준 - "양호" (부채 220억 / 자기자본100억)
- 자본회전율 - 1.6회전(패션유통회사로 회전율 매우 낮음 - 매출550억, 자본330억)
- 실매출 550억 중 40%가 제품매출(제조업) - B2C 상품매출 270억
  270억 중 오프라인 약 25%(약 68억)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25/2017072502382.html

- 상품원가율 60%(+판관비20%+VAT10%=80%)
  -> 직영가두상권 외 유통점 입점 불가 BM으로 한계
- 영업이익 3.6%(영업이익20억/실매출550억)
  -> 16년 재고 평가감 11억 인식(너무 낮게 인식되어 상품자산 100억의 평가감을 20% 반영하게 되면 영업이익 10억원(1.5%)로 급감)
  -> 칸투칸을 패션회사로 인식할 경우, 16년은 성장을 위한 투자로 보이고
  -> 향후 2~3년 안에 영업이익 5%에 근접해야 지속경영 가능
- 2016년말 재고액 190억(매출 대비 재고액이 커서 회전 커버리지가 낮음)


(참고)
자산 330억(유동 260억/비유동68억)
자본 330억(부채 220억/자본100억-이익잉여금)

 

 

 

 

* 상품
초저가 아웃도어베이스 라이프 웨어

1) 라인
아웃도어
생비스 - 기능성 비즈니스 캐주얼
판지오 - 시즌성 스포츠 웨어
생비스골프 - 골프라인
용품/여성아동
(신규)먹고합시다! - 식품 판매 중개


2) 초저가
등산화 49800원~159800원(중심가 69800~79800원)
14~15년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확대 -> 15%(직관)이상 가격인상

(유통)상품원가 60%선 /(제조)제품원가 75%선
-> 소비자 기준으로 원가는 약 45%선
(일반 패션회사보다는 높은편-35%를 일반적으로 넘지 않음)

 

 

 

 


* 차별화

- 상품 - 베스트셀러 아웃도어 베이스 초저가 카피
1) 경쟁사 아웃도어/스포츠 브랜드 베스트셀러 상품 칸투칸식 카피
2) 고객라이프가 반영된 기능성 라이프웨어 개발
3) 컨셉에 맞춘 직관적인 셀링포인트(상품명/썸네일/상세페이지/후기) from 유니클로웹
   + 한정된 상품 - 상세페이지 리뉴얼(정기/비정기)
   + 상품 외 컨텐츠에 지면 30% 이상 할애
   + 스타일 비해 수에 복잡한 화면구성(스타일 수 극복 위한 노력)

 

- 마케팅 - 공격적인 경쟁사 단점 부각이 전체 마케팅 방향
1) 수익모델공개(15년 11월)
2) 경쟁사 공격형 컨텐츠 (직원모델 + 칸투칸 정신 + 각종 컨텐츠)
3) 철저한 리마케팅(마케팅비 집중)-크리테오 대표 이용사로 언급

 


- CS - 소비자경험 분석센터를 통한 DB분석 베이스 고객중심형 정책
뮤트-1:1톡상(평일 9시~22시) - 전화상담불가
배송비1800원
무조건 맞교환정책
아이디어를 삽니다.

 

 

 

 

* 운영  - 시스템 혁신 중

- 매출규모에 비해 빠른 ERP도입 (IBM  planning analytics)
- 생산 - ?
- 물류 - 대행물류를 통한 비용절감(부산지역한계를 수도권 물류에서 방어)
- 영업망 - 온라인 + 직영가두 20점포

 

 

 


* 한계 및 제언

- 상품
  스타일수와 신선도(신상율) 낮은 편 - 베스트셀러 리마인드 외 디자인을 흔드는 아이디어 필요(+콜라보레이션)
  이질감이 있는 상품라인을 한 온라인 플랫폼에 담으려고 함(판지오/식품) - 테스트 끝나면 빠른 독립 필요
  + 오프라인유통과 매출볼륨화에 따른 경비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

- 매출볼륨화를 위한 3WAY
  1) 온라인은 QR형 장기전
  2) 가두는 자본투하로 일시로 대규모 확대
  3) 가두정리 -> 온라인 및 해외 해외진출 집중

- 수익개선
  1) 가두이슈
  2) 원가통제
     -> 해외소싱 혁신 (우븐은 동남아, 다이마루는 중동에서 소싱, 신발류 동남아)
     -> 제조업 베이스 출발 회사?  

 

 

 

 

* 토론거리
- 에버레인식 원가공개 기법의 효과?! - 공개 vs 초저가
  (원가공개 기법의 생산성 및 한계)
  (소셜딜, 공구 등 초저가는 이미 오프라인부터 기본 프라이싱 전략)
- 온라인몰의 성장 단계 - 오프라인 확장의 장단

 

 

 

 

 

위 기업에 대한 분석은 철저히

공개된 자료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분석임으로

참고용으로만 이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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