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종강사 E커머스경영컨설팅랩 시냅스/더클라우드나인(여성의류쇼핑몰) 대표 / 11번가-쿠팡-카페24 전임강사 및 기업, 대학 및 관공서 출강 / 前 이랜드그룹 패션전략컨설팅팀 팀장
▶ 강의&컨설팅 문의 jonathansstyle@gmail.com ◀ ▣온라인쇼핑몰창업 ▣오픈마켓-소셜경영전략 ▣온라인(네이버)&SNS마케팅 ▣중소상공인경영전략

[인터넷핑몰창업] 마케팅의 기본 3C by 최광종강사

Posted by 광종삼촌
2017. 2. 3. 09:00 이커머스칼럼





 

 


 

 

오늘 학습할 개념은 다름 아닌 3C입니다.

사실 경영학과에 입학하면 1학년 가장 처음 배우는

기본 중에 기본 개념이지만

경영학과 출신들도 간과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3C 프레임이 너무나도 뻔한 이야기라는 생각으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3C 프레임은 비단 온라인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적어도 경영환경 분석에 있어서는

어떠한 비즈니스에서도 무시 없는 기본 프레임입니다.

 

 

결국

물건은 사는 고객과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사

그리고 함께 경쟁하는 경쟁사

 

3주체가 결국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가격

거래 상의 많은 이슈들을 결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쇼핑몰도 마찬가지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과

이를 제공하고자 하는 자사

그리고 함께 경쟁해야 하는 경쟁사

세개의 주체가 늘상 상호관계를 가지고

작동하는 것이죠.

 

 

어느 주체라도 결핍이 생긴다면

(특히 경쟁사가 없다면 독점의 퍼펙트한 상황이 연출되겠지만)

비즈니스는 작동할 없겠죠.

고객이 없거나 제공자가 없으면 거래는 이뤄지지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