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종강사 E커머스경영컨설팅랩 시냅스/더클라우드나인(여성의류쇼핑몰) 대표 / 11번가-쿠팡-카페24 전임강사 및 기업, 대학 및 관공서 출강 / 前 이랜드그룹 패션전략컨설팅팀 팀장
▶ 강의&컨설팅 문의 jonathansstyle@gmail.com ◀ ▣온라인쇼핑몰창업 ▣오픈마켓-소셜경영전략 ▣온라인(네이버)&SNS마케팅 ▣중소상공인경영전략

[인터넷쇼핑몰창업] "전략" by 온라인마케팅전문가 최광종강사

Posted by 광종삼촌
2017. 1. 30. 20:04 이커머스칼럼





온라인 쇼핑몰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업이든지 당연히 성공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정작

"전략" 대해서 대표님들께 물으면

대답하지 못하시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럴까요?

사실 우리가 너무나 자주 쓰고 접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전략의 실제 개념과 우리 사업의 전략이란 얘기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실 동네 구멍가게도 전략이 필요한데 말입니다.

 

 

우선 전략의 개념을 잡아볼까요?









전략 : 전쟁에서 이기는 기술

 

저의 언어로 정의된 "전략"입니다.

다양하게 정의되는 단어이지만 사업에 있어서

저의 머리속의 정의입니다.

 

 

특히 전쟁이라는 단어에는 3가지 이슈가 숨어 있는데

바로 적과 전쟁터라는 개념입니다..

굳이 더하면 이권(아이템) 되겠네요.

 

 

그래서 전략을 세운다는 것은

전쟁터의 명확한 세팅

적의 명확한 세팅

아이템의 명확한 세팅

에서 출발합니다.

 

3가지 이슈가 명확히 세팅 혹은 파악 되어야

 

시장에 들어갈지 말지,(or 전쟁터를 바꿀지)

들어간다면 주요 경쟁사는 누가 되는 것인지?

나의 아이템은 승부 가능한 아이템인지 등등

판단해야 요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쇼핑몰 창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프라인에는 없지만 온라인에 없는 물건은 없는 세상이니까요.

 

 

온라인 안에서도 단독쇼핑몰, 오픈마켓, 소셜, 종합몰, 해외마켓

다양한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이를 선택하거나 믹스하는 것도

중요한 사업 방향성입니다.

 

세팅 되는 플랫폼에 따라 경쟁사 또한 당연히 달라지고,

주요 경쟁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비교

가격, 브랜딩, 디자인, as 고객에게 어필 만한

무엇인가는 차별화 되어야

적어도 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고민하게 되는 '시장경쟁력'이라는 것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전략을 세운다는 것은

1. 명확한 전쟁터 세팅 (들어갈 전쟁터에 대해 이해하는 것도 포함되겠죠?)

1. 명확한 상정(경쟁사의 강점/약점 등을 아는 것도 포함)

1. 명확한 아이템 개발(적어도 고객이 경쟁사 제품과 비교/고민은 되야 합니다.)

전쟁터//아이템 적어도 하나에서 이기는 플랜을 세운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