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종강사 E커머스경영컨설팅랩 시냅스/더클라우드나인(여성의류쇼핑몰) 대표 / 11번가-쿠팡-카페24 전임강사 및 기업, 대학 및 관공서 출강 / 前 이랜드그룹 패션전략컨설팅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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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인터넷쇼핑몰상품명만들기 창업무료교육

Posted by 광종삼촌
2016. 12. 19. 15:12 이커머스칼럼

   









11번가 셀러존 강사컬럼 기고 전문입니다.

   

고객의 심리 속에 있는 키워드로 상품명 만들기 

(검색으로 상품 노출하기)

   

   

   

 오픈마켓 상품을 노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름 아닌 광고이다. "유입객수(클릭수)*구매전환율*객단가=매출" 이라는 공식으로 매출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입객수'는 그래서 더 큰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오픈마켓 상에서 노출 구좌는 한계가 있어 광고노출을 함께 하지 못하면 일정한 노출숫자와 클릭을 받지 못하게 되고, 결국 구매전환율과 객단가가 높아도 매출에는 바로 한계치에 오기에 광고를 거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오픈마켓 전략이다.

   

 고민은 광고비다. 우리가 아직 1페이지에 광고를 집행 만큼의 매출 수준이나 혹은 컨텐츠(썸네일 혹은 상세페이지 등)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면 무작정 광고를 라이브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그럴 때는 고객 심리 속의 키워드 즉,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상품명에 추가 해 검색을 통해 고객에게 내 상품이 노출되는 것을 꾀하면 광고비를 쓰지 않고도 내 상품을 노출할 수 있게 된다.

   

1. 포털 검색어를 공략해서 오픈마켓에서 팔기

  많게는 국내 검색량의 약 80%를 포털검색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그만큼 단순 검색뿐 아니라 구매를 위해서 하는 상당부분의 검색도 포털에서 선검색이 이뤄지고, 그 검색을 바탕으로 이후 페이지들이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고객들의 구매 패턴에 맞춰 오픈마켓도 해당 상품의 키워드 상품이 자사 플랫폼 상품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가격비교 혹은 광고를 걸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어떤 상품을 해당 키워드에 광고를 걸게 되는 걸까? 당연히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상품명 상품을 노출 1순위로 노출한다. 상품명에 해당 키워드가 들어갔다면 그만큼 고객이 찾는 상품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품명에 평소 고객들이 해당제품 구매 시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추가가 중요한데 대표적으로 자동완성, 추천검색어, 연관검색어 순으로 추가하면 된다.

   

Ex) 마티나원피스 마티나원피스 20 30 40대 고급여성원피스전문쇼핑몰

   

   

- 자동완성 : 검색어를 모두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문장이 완성되는 기능

- 추천검색어 : 비즈니스 분야에 한정하여, 특정키워드를 입력한 이용자가 궁금해 할만한 검색어를 예측하여 노출 해 주는 것

      

   

- 연관검색어 : 모든 분야에서 특정 단어 검색 이후 많이 검색한 단어를 연관 검색어로 노출

     

- 네이버 쇼핑 상에서 가격비교 사례(블루투스이어폰 검색결과)

    

   

   

2. 포털 키워드로 상품명 기획하기

  구매와 연결되는 패턴의 인기 키워드를 찾기 좋은 서비스가 다름 아닌 포털이다. 예를들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검색데이터가 집계되어 네이버쇼핑의 해당 카테고리에서 현재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 된다. 더 유용한 것은 일간/주간단위의 데이터와 최근 1년간의 데이터를 볼 수 있어 현재와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주 혹은 다음달의 마케팅 키워드를 미리 선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당 검색순위 리스트 업을 통해 내 상품 중 놓친 아이템을 점검 하는 등 상품기획 관점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11번가 판매자 키워드 센터에서도 11번가의 쇼핑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office.11st.co.kr/kwcentre/KwCentre.tmall?keywordType=16&mnIndex=7&submnIndex=0

   

   

3. 1등셀러의 상품명에 주목하라!

  경쟁사 혹은 선두 셀러를 확인했다면 그들의 상품명을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1등매출을 하고 있는 셀러의 경우 해당 위치까지 자리 잡기까지 여러 가지 테스트와 생산성 점검을 진행 해 왔기에 1등셀러의 소위 작업 키워드를 상품명에서 확인하면 좀더 쉽게 검색키워드를 잡을 수 있다. , 1등 셀러의 작업 키워드는 고객이 검색도 많이 하는 동시에 클릭율이나 구매전환에도 높은 생산성을 가진 키워드인 것이다. 또한 1등셀러의 셀러명을 클릭하면 해당 셀러의 전체상품을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상품명에 포함시킨 키워드를 확인하고, 해당 키워드를 시작으로 역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추가 해 나가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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