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종강사 E커머스경영컨설팅랩 시냅스/더클라우드나인(여성의류쇼핑몰) 대표 / 11번가-쿠팡-카페24 전임강사 및 기업, 대학 및 관공서 출강 / 前 이랜드그룹 패션전략컨설팅팀 팀장
▶ 강의&컨설팅 문의 jonathansstyle@gmail.com ◀ ▣온라인쇼핑몰창업 ▣오픈마켓-소셜경영전략 ▣온라인(네이버)&SNS마케팅 ▣중소상공인경영전략

온라인쇼핑몰 창업부업 절차의 시작은 스토어팜검색 이해부터

Posted by 광종삼촌
2019. 5. 29. 09:14 언론보도

온라인쇼핑몰 창업부업 절차의 시작은 스토어팜검색 이해부터

 

  • 김정민
  •  승인 2019.04.22 09:00
  •  댓글

 

[스마트경제]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거래규모가 110조원을 돌파했다. 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연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2018년 113조7000억원으로 이는 2014년 45조3000억 원과 비교하면 무려 2.5배 급증한데다 전 국민의 소매판매액 중 인터넷판매 비중 또한 24.5%를 차지하는 수치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비가 일반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연간 거래액 8조원으로 추정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급격한 성장은 업계의 단연 화두다. 1997년 인터파크를 시작으로 출발한 국내 전자상거래는 11번가, 옥션, G마켓으로 대변되는 오픈마켓이 시장을 주도 해 왔다. 이후 위메프, 티몬 등 소셜커머스가 등장했다. 2014년에는 네이버 스토아팜이 런칭되었고, 2018년 스마트스토어로 개편된 이후 짧은 시간 업계 1위를 넘보는 대형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이렇게 빠른 매출 성장에 맞춰 스마트스토어는 다수의 성공 셀러가 배출되고 있다. ‘한국의 샤오미’의 호평을 받고 있는 ㈜주파집, 스타벅스테이블 네이밍을 처음 선보인 테이블전문 브랜드 옐로우라이트, 인스타그램 인플로언서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농산물 마켓 김송이마켓, 백화점 윈도의 성공모델이 되고 있는 30대여성오피스룩 브랜드 로제뉴, 육아맘들 사이에서 더 유명한 북유럽풍아동복 쿠잉키즈가 그 주인공 들이다. 

물론 이들의 성공이 하루 아침에 이뤄졌던 것은 절대 아니다. 특히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산전수전을 겪은 셀러들 조차도 다른 마켓에 비해 훨씬 어렵다고 평가 하는 플랫폼이다. 네이버 쇼핑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성격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검색마케팅 심지어는 O2O판매까지도 믹스된 한국형 종합 커머스 플랫폼이라 처음 접근하는 초보셀러에게는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이렇게 복잡한 구성은 오히려 특성을 잘 활용하면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를 구조를 비롯, 각각의 서비스들의 차이를 분석하게 되면 상위노출의 힌트를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플랫폼들과는 다르게 광고 없이 우리 업체의 상품을 노출할 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경영/마케팅 신간인 『스마트스토어상위노출전략, 2019, e비즈북스』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상위노출을 위한 실전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스토어팜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스토어팜꾸미기와 같은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네이버스토어팜수수료의 경쟁력 나아가 경쟁자 벤치마킹을 통한 판매 목표 설정과 이를 위한 트래픽 확보 방법, 고객의 시선을 잡는 쇼핑몰과 상세페이지제작, 순위 상승과 유지를 위해 판매지수 높이는 법 등 정석과 변칙을 오가는 전략전술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대학생창업, 소자본주부창업, 쇼핑몰부업, 직장인창업 등 스토어팜개인판매자의 특징에 맞는 창업비용이나 창업교육 방식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이커머스 10만양성, 글로벌매출 100조 비전을 가진 최광종대표/사진제공=11번가셀러존

“그들은 어떻게 1등셀러가 됐을까? 책의 부제처럼 성공 셀러의 성장 노하우를 벤치마킹 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인터넷쇼핑몰 창업 준비절차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책의 저자인 최광종 찬란한컴퍼니 대표는 먼저 실행한 셀러들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성공창업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강조한다. 

최대표는 이커머스전문가로 새로운 커머스거래플랫폼으로 기대되고 있는 비디오커머스플랫폼을 개발하는 동시에 한성대 한디원 패션비즈니스 외래교수, 11번가판매자를 위한 셀러존 전임강사, 카페24교육센터 전임강사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10만 이커머스 전문가 양성, 이들과 함께 글로벌 100조 매출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출처 : 스마트경제(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97)